중소규모 수처리 현장을 위한 사물인터넷 관리 솔루션

Apr 27 2017
Fieldsolution

중소규모 수처리 현장을 위한 사물인터넷 관리 솔루션

(주)필드솔루션

최근 산업계는 산업용 사물인터넷(IIoT)이라는 새로운 기회를 맞이하며 도전을 시작하고 있다. 산업용 사물인터넷은 제조업부터 석유 가스 및 건물 보안까지 다양한 산업을 혁신할 가능성을 제시하며, 수처리 및 발전 등 새로운 사업 영역으로 확대되고 있다. 이에 차세대 에너지 및 환경 분야 기술혁신을 목표로 도전장을 내민 한국의 스타트업 기업이 있다. 바로 ‘수처리 산업용 사물인터넷 전문 스타트업’인 (주)필드솔루션이다. 필드솔루션은 산업용 IoT를 기반으로 수처리 공정에서 발생하는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제작하고 있다.

 

기술이야기

Background

대규모 수처리 현장은 풍부한 예산과 전문 인력으로 공정관리가 잘되고 있습니다. 반면 중소규모 현장은 예산과 인력 부족으로 자동화 또는 모니터링 시스템의 현실화가 어렵습니다. 단순하게 PLC를 기반으로 HMI를 작동해 단순 알람이나 엑셀 파일 생성을 진행하더라도 몇 천만 원의 비용이 발생합니다. 그 몇 배의 비용이 발생하는 전문분석까지 하면 초기 투자비와 운전비를 중소규모 현장이 감당할 수 없어 시스템 도입이 어려운 게 현실입니다.

Concept

‘중소규모 하수처리 분리막 생물반응기의 이상 징후 사전 예측서비스를 하는 외부설치형 게이트웨이 개발’은 수처리 공정 데이터 분석공정을 단순화해 초기 투자비와 운전비를 절감한 기술입니다. 기존 분석 공정은 센서와 장비에서 데이터를 생산하면 이를 노드, 게이트웨이, 서버 또는 클라우드로 보내는 4단계를 거쳤습니다. 보안 이슈와 예산 제한이 있는 중소규모 수처리 현장은 4단계를 구현하기 위해 고가의 서버와 응용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운영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서버와 클라우드에서 수행하던 분석과 가시화 기능을 게이트웨이에 임베디드화해 초기 투자비를 낮추었습니다. 또한, 수처리 현장에 맞는 분석기능을 넣은 대시보드와 모바일 App이 있어 사용자가 쉽게 이해하고 사용할 수 있습니다.

 

 Link: http://webzine.iitp.kr/main/view/id/33/layout/modal